아는 만큼 보이고, 참여하면 달라지는 시민정치!

-제6기 관악민주주의학교 

-제8대 관악구의회 의정평가 의회방청

관악시민협력플랫폼은 매년 관악민주주의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강화와 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정치를 실천하고 있다.

제6기 관악민주주의학교를 ‘관악시민정치학교’로 진행하였으며 후속으로 생활정치를 실천하는 제8대 관악구의회, 2018년 의정평가와 2019년 행정사무감사를 의회방청하며 모니터링을 하였다.

관악시민정치학교는 총 8강으로 공통과정 3강, 예산읽기 3강, 의정읽기 2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준비팀도 예산팀과 의정팀으로 역할분담을 나누었다. 교육과정이 실천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수료식도 구의원들을 초청하여 간담회형식으로 준비하였다.

교육참여자 대부분들이 시민정치와 기초의회에 대한 이해에 유익하다고 설문했으며 교육과정에 대체적으로 만족한다는 평가를 주었다.

 

교육수료 후 30명 이상 신청한 생활정치네트워크는 예산분석, 의정분석, 의회방청 팀으로 나누어 실천활동을 하였다. 의정 및 예산분석은 다소 생소하고 힘든 과정이었지만 관악구 기초의회 및 행정에 대한 감시와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제6기 관악민주주의학교, 관악시민정치학교

아는 만큼 보이고, 참여하면 달라지는 시민정치

10.7~11.11 (총8강 저녁 7:00~9:30 / 관악구청별관 7층)

다사다난! 지역연대 2019

2019년 하반기는 다사다난하여 시민단체와 연대하고 참여하는 일들이 많았다. 지난 7월 말, 관악구에서 탈북민 모자가 굶주림으로 죽은 사건과 연이어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를 받지못해 죽음으로 발견된 사건으로 최저생계비지원 복지사각이 쟁점화 되었다.

이에 관악공동행동이 주관하여 관악구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에 관한 간담회를 3차례 가졌으며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민관이 협치해 관악구청 대강당에서를 가졌다.

 

관악상주 도농상생 교류사업인 [관악꿈시장]이 9월~11월에 매 달 열었으며 10월에는 역사가 오래된 난곡주민도서관 [새숲] 30주년 기념식과 관악사회복지 24주년 일일주점에 많은 관악의 시민단체 분들이 동참하였다.

 

관악민주주의학교와 더불어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시민언론추진위원회 활동도 꾸준히 참여하였으며 1970년대부터의 관악지역연대운동 역사와 관악구 삼성동 마을아카이브작업을 꾸미는 데도 협업하였다.

 

관악주민연대가 주관하고 다수의 시민단체가 지원하는 [사랑의 연탄나눔]과 매 년 홀몸어르신들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를 올 해도 동참하였다.

​세상과 연애하기

소통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고유번호 :119-82-81604

주소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4길 14

  • naver cafei
  • Facebook Social Icon
  • YouTube Social  Icon

​Telephone : 010-2509-7105

Email : seyeon_2010@hanmail.net

​​​

Copyright ⓒ 2016 세상과 연애하기.

All right reserved.